살아남기 위해 피하고 움츠러드는 대신 적극적으로 먹이를 찾아 나서려는 갈망에서 진화한 것으로,
새로운 대상을 찾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는 호기심을 뿜어내며,
지적 능력을 무한히 키워 가지만 그 대가로 신체를 허약하게 하거나 고독하게 만들기도 한다.
호기심의 대상은 우주, 자연, 사회, 역사, 동물, 인간 등으로 다양하며
그 주제도 물질적인 탐구와 더불어 심리학이나 종교 및 윤리학 등 매우 폭넓게 나타난다.
호기심은 두려움이라는 보호의 감정과 대립되는 것으로 오히려 위험을 향하게 하는 갈망으로
일종의 모험을 수행하게 하며 스스로를 위험에 빠지게 만들 수 있다.
예컨대, 신화 「에로스와 프쉬케」에서 소심한 공주 프쉬케는 두려움에 떨면서
시어머니 아프로디테가 시킨 대로 저승에서 아름다움의 상자를 꺼내 오는데 성공하지만,
위험에서 벗어나자 마자 호기심을 못 이기고 상자를 열어보는 순간 죽음의 잠에 빠져들고 만다.
호기심은 기존의 물건, 습관, 도덕 등 익숙한 것들에는 흥미를 느끼지 않게 하며
때로는 하찮게 여기도록 만들어 호기심 넘치면 종종 괴팍하거나 관습을 무시하는 무뢰한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또한 호기심은 생기를 불어 넣지만 오래 이어질 경우 건강을 해치거나
자신이 인정받지 못할 경우 자신만의 상상의 세계에 몰입하게 하며 세상과 단절하고 무기력함 속에 빠져 들게 만들기도 한다.
새롭다는 인식이 곧 재미라는 느낌으로 연결되며 새로운 재미 찾기가 크고 작은 일상 행동을 지배한다.
타고난 호기심으로 인하여 익숙한 것보다는 새로움에 이끌리며
익숙한 것은 진부하게 여겨지고 새로움에는 탐색할 만한 흥미를 느끼게 된다.
겉으로 보기에 대개는 조용하며 심약한 아이로 자라나지만,
내면적으로는 늘 주변을 관찰하면서 새로운 것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느라 분주하다.
다양하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자라날 경우 활기차게 움직이지만,
변화가 없거나 관찰 활동이 제약되는 경우 아무것도 하려 들지 않으며 심지어는 무기력하고 신체적으로 나약하게 성장한다.
뭔가에 관심을 갖고 움직일 때는 활기가 넘치지만 대상을 거의 알게 되면
호기심이 사라지고 시큰둥해지며 곧 다른 것에 눈을 돌리게 된다.
이처럼 호기심은 휘발성을 띠므로 흥미와 따분함이 반복될 때
외부에서 보면 정서가 불안정하거나 끈기가 없는 아이로 비쳐지기도 한다.
자신만의 세계에 오래 갇혀 있을 경우 괴팍한 천재로 성장하는데
수많은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까칠하고 고집 센 과학자이기도 하다.
일찌감치 호기심의 대상이나 영역을 특정할 경우 학자, 연구자 혹은 벤처 등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남들과 다른 방식, 남이 가지 않는 길을 감으로써, 이단아 처럼 보이지만,
호기심에 이끌리는 행동으로 역사적인 수많은 발견을 낳으며 인류의 본성과 사회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데 큰 기여를 한다.
잘 알지 못할 경우 숙고하고 관찰하는 행동이 길어지기 때문에
겁쟁이 혹은 우유부단한 사람처럼 보이지만 일단 알게 되면 행동에 나서며, 종종 잘 안다고 생각하는 분야에서는 도전형처럼 용감함을 발휘하며 앞장서서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탐구 활동과 함께 어느 정도 지적 성취를 이루었다고 판단되면
대중 앞에 나서서 자신의 성과를 발표하고 대중을 계몽하면서 지도자로 부상한다.
위대한 지도자가 되지 않더라도 기업이나 조직 내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제조 방식이나 새롭게 일하는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변화의 주도자가 되기도 한다.
지적 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 받을 경우 무지한 일반 대중을 비하하며 지적 자만에 빠질 우려가 있으며,
지나친 자기중심성으로 인하여 스스로 전지하며 곧 전능한 것으로 여기는 오만에 도취되기도 한다.
반면, 자신의 호기심이 지적 성취로 이어지지 않거나 자신의 성과를 대중이 알아주지 않을 경우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감으로 쉽게 좌절하기도 한다.
그렇게 될 경우 호기심을 억누르게 되고, 불안정해지며
뭐든지 쉽게 포기하고 생산적인 일을 도외시하며 한량처럼 무기력한 모습으로 지내기도 한다.
수많은 학자와 연구자, 발명가, 교육자, 강사, 프리랜서, 컨설턴트(칸트,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스티브 잡스, 다산 정학용)
세바시에 등장한 백희성 건축가, 활을 탐구한 장동우 학생
「셜록 홈즈」 , 「명탐정 코난」, 「형사 콜롬보」 등 수많은 탐정 이야기의 주인공
영화 「빽 투 더 퓨처」 에 등장하는 괴짜 발명가,
「프랑켄슈타인」에서 인조인간을 만든 과학자 등 수많은 이야기에 등장하는 괴짜 발명가
소설 「토지」에서 냉소적인 삶을 살다가 살해당하는 최참판가의 주인 최치수
우주/자연, 사회/경제
역사/신화, 종료/심리
인간/동물, 보이는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
조각맞추기, 퀴즈놀이
탐정영화
미스터리
티저광고
특이한 삶
나만의 세계
환상 or 쾌락
조직적응실패
괴팍, 고집
변덕과 싫증
대중의 생활과
사고방식의 틀을 바꿈
(언론 인터뷰/강연/
대중적 저술)
학자/연구자
교육자/강사
벤처기업가
탐정/수사관
조사관
자유 직업가
겸허해지기
미지의 세계가 무한함 알기
인정받지 못함에 관대하기
발견의 어려움에 포기 않기
모르는 사람 무시하지 않기
자존감 회복
회복탄력성 높이기
효능감 강화
자신에게 관대하기
자기 능력에 회의감이 들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으면 세상만사를 멀리하고 참여 없이 거리를 두고 바라보기만 함
호기심이 작동할 때 비상한 끈기와 포기 없는 집요함이 발휘됨
때때로 상식을 벗어남 남이 관심 없는 영역을 은밀히 뒤져봄
탐색을 통해 미지의 Fact 맞춰나가기 발상의 전환 새로운 방식의 실험 등 재미 있는(?) 논문을 탐색
총점
4-5점 개수
5점 개수
아래의 결과도 표가
아래의 <보기1,2>처럼
달걀 노른자가 한쪽으로 둥글게 쏠린
상태처럼 나타나야 정상입니다.
<보기1> 달걀모양
<보기2> 달걀모양
아래 그림들 처럼
불가사리모양, 다각형, 너무 크게 꽉 찬형,
또는 작게 오므라진 공모양은
잘 응답 되지 않은 것입니다. 가능한 다시 해보기 바랍니다.
불가사리
다각형
꽉찬 형
공형
재미 있는 지식을 당장 무엇에 써먹지 못한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미 있으면 됩니다. 관찰하고 잘라보고, 파헤치고, 분해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해 보세요.
계속해서 탐구해도 지치지 않고 계속 재미를 느낀다면 탐구 활동을 일상화하고 조직화 해 보세요.
연구실을 만들고, 장비도 갖추어 보고, 조언을 구할 사람들도 주기적으로 찾아 보세요.
호기심의 충족은 '재미' 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여기저기 찾아 보세요.
아마도 탐구하는 재미가 있는 운동을 한다면 뇌와 육체가 함께 좋아질 겁니다.
자신이 재미 있는 것에 남들도 재미를 느끼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남들은 무엇에 호기심을 느끼는지도 함께 알아보세요.
남들 앞에서 과감히 발표하고 부족한 것을 지적 받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자, 연구자
기초 및 응용 분야 모두 포괄
자연, 사회, 인문 모든 분야의 연구자
교사, 강사, 컨설턴트, 컨설팅 프리랜서
변화와 도전의 첨단 분야 벤처 기업인
반드시 연구 개발이 필요한 첨단 분야
IT/바이오 등 첨단 분야 기술직 종사자
기계/기술 등을 요하는 수리센터 운영자
일반 생활용품, 생활가전 등의 아이디어 발명자
지적 전문 서비스직
변호사, 감정평가사, 변리사, 특정 전문분야의 무역(일반 생활용품 등 제외), 해운 등
수사관, 탐정, 조사 관련 종사자
탐구와 고증이 필요한 전통 무술가, 전통 계승자
다양한 분야의 작가, 출판업
자유로운 연구, 컨설팅에 적합하고, 일반 평범한 직장에서는 따분함으로 적응이 어려울 수 있음
일반 사무나 영업/서비스직 보다는 연구/기획/기술관련 부서가 적합
기업의 신제품 개발, 기획분야, 씽크 탱크가 적합
가능한 학위나 전문 지식 자격증을 획득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음
대규모 조직에서는 관습과 규율을 싫어하여 오래 버티기 힘들 가능성이 큼
소위 조직의 관행이나 비공식 그룹(파벌)의 역학 관계에 적응이 어려움 중앙의 행정 공무, 대기업 지원 부서 등 틀이 꽉 짜인 곳에서는 적응이 어려움
비교적 자유롭고 독립적이거나 스스로 책임지는 부서(영업 외 분야)가 적합 영업 등의 실적을 중시하거나 경쟁적인 부서에는 다소 적응이 어려움
필요 시 중앙 보다는 지사나 분점 단위의 근무를 고려할 것
독자적인 창업보다는 다양한 분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강사, 컨설턴트 등의 프리랜서가 적합함
호기심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학습에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진학을 위한 반복된 암기에는 견디기 어려울 수 있으나 암기의 약점을 해석과 논리 등으로 만회해 보세요.
탐색형은 대개 타고난 체력이 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기적 운동을 통해 체력의 약점을 보강하지 않는다면 현재 또는 멀지 않는 장래의 지적 학습을 지속할 때 큰 장애가 될 겁니다.
역사, 자연, 지리, 천문, 생물 어느 분야라도 좋습니다.
탐구를 통하면 자연스럽게 진학 관련 학습 성적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내면의 호기심 추구에 삶의 무게가 주어지면서 관계의 문제를 발생시킴
고독하고 까칠한 성격이 되어 대인관계 일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가족이나 주변 지인에 '무심'한 것으로 보여져 문제가 발생
특히 책임 있는 가장일 경우 가족의 실망과 분노를 유발시킬 수 있음
전통과 관습을 대수롭지 않게 보고 이를 무시함으로써 주변 사람들로부터
'소외'되거나 분노를 유발시킴
전통과 관습은 물론 일반 사람들의 일상적인 관심사를 하찮거나
냉소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오만하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킴
특히 조직에 속해 있을 경우 관행이나 상하관계 등의 위계를 무시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음
호기심의 휘발성으로 인한 변덕스러움이 관계의 문제를 발생시킴
관심 대상이 자주 변화함으로써 종잡을 수 없는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음
친구를 자주 바꿈으로서 소외되거나 고독해짐
가능한 다양한 모임에 자주 참여하여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과 관습을 익혀둘 필요가 있음
자신은 별로 관심이 없지만 대중적으로 중시되는 관행이나 위계질서에 맞는 행동거지 등에
적응해둘 필요가 있음
마음이 위축되거나 냉소적이 될 경우는 가끔 위험 레저/스포츠를 수행하며
용기와 담력을 키워두는 것이 좋음
최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하나의 탐구 '주제'처럼 삼아 선물을 하는 등 지인에게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음
탐구를 지속할 만한 취미 활동을 한두 개 설정하여 꾸준한 실천이나 지속되는
동호회 활동 등을 추천함
배우고 익히는 실내 암벽 등반, 스포츠 댄싱
복잡한 몸 동작을 수련하는 무술이나 요가
확률 게임의 야구, 계산이 필요한 컬링, 당구, 바둑
무엇이든 호기심이 드는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히 해 보세요.
싫증이 나면 다른 것들로 넘어가고요.
여러 가지 산을 둘러보는 등산, 여러 문화권의 비교 여행
설계를 구상하고 실제로 구현해보는 목공이나 인테리어
축구와 같은 협동, 스포츠, 함께 짝을 지어 움직이는 댄싱
함께 노래하기 혹은 연주하기, 함께 자전거 타기
*본 테스트는 카카오 챗봇을 통해서 핸드폰에서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