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건 사냥과 극심한 노동, 때로는 전쟁으로 피폐해진 마음에서 벗어나기 위한 갈망이 흥을 북돋우며 하나가 되려는 축제의 열기를 통해 진화한 것으로, 신명의 갈망은 생기를 돌게 하고 쾌활함을 주지만 동시에 스릴의 강도를 높이며 극단의 모험을 추구하게 하거나 쾌락의 방탕에 빠져들게 만들기도 한다.
신명에 대한 갈망은 모험과 위험 레저 등 몸으로 배우고 끼를 발산하는 성장 과정을 거치게 하므로 실무에 탁월한 감각을 발휘시키며, 현장의 분위기와 변화를 감지하여 임기응변에 강해지게 하며, 생각보다 먼저 몸으로 일하는 유형의 인간을 만들어 낸다.
조용히 고향에 머무르기 보다는 관심이 외부로 향해 위험을 무릅쓰고 모험을 떠나려는 마음이 강하게 발생하며, 모험이나 위험레저에 몰입하면서 성장하거나 혹은 타락할 수 있다. 고향을 떠나 온갖 모험과 방탕한 생활을 하다가 고향으로 돌아온 「페르귄트」의 주인공이 대표적이다.
칙센트미하이가 말하는 ‘몰입(Flow)’을 통한 성장이 바로 신명형의 전형적인 성장 방식인데, 위험과 맞닥뜨려 돌파하려는 순간 시간은 고정되고 잡념은 사라져 소위 ‘무념무상’의 상태가 되어 마음을 집중하고 온몸의 전력을 다할 때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한다.
혼자보다는 여럿이 어울릴 때 신명이 배가되므로, 유사한 취향대로 모여 떼를 지어 스릴을 즐기는 일이 많은데 위험레저 활동이나 축제 혹은 광란의 파티는 종종 법과 규칙의 한도를 넘어서는 광기로 이어질 수 있다.
스릴과 신명은 점차 그 강도를 높여야 원하는 만족감에 도달하기 때문에 어느 순간 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축제와 위험은 어느 측면에서는 동전의 앞-뒷면일 수 있다.
하지만 반복되는 위험 속에서 점차 자신의 마음과 몸을 통제하는 법을 익혀 대범한 모험가의 자질을 키울 경우 현장의 위험과 복잡한 상황을 돌파하며 집단을 이끄는 현장형 리더로 거듭날 수 있다.
신명을 향한 에너지가 넘쳐나 무료함을 잘 참지 못하며,
항상 짜릿하고 신나는 일을 찾아 활동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개구쟁이로 자랄 가능성이 크다.
강력한 체력을 타고나며 어려서부터 위험한 스포츠나 레저를 좋아하여
신체는 더욱 단련되고, 정신적으로도 담대해져 성장하면 웬만한 위험을 감수하는 업무나 위험레저를 불사한다.
내면의 신명을 발산하기 어려운 불우한 환경이나 통제되는 환경에서 자랄 경우,
본래 타고난 신체와 정신의 잠재력이 발휘될 기회가 없어 비뚤어진 반항아나 자제심이 없는 충동적인 아이로 자랄 가능성이 높다.
도전형은 순순히 굴복하지 않는 가운데 자신의 강함이나 우월함을 보이고 싶어 반항적이 되지만,
신명형은 내면의 신명이 발산할 장소와 시기를 제약 받을 경우 반항적이 된다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
최근 동기심리학 분야의 고감각(Hi-Sense) 추구형 연구에서 나타나는 카약이나 행글라이딩 등의
위험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의 심리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며, 활발한 활동을 하며 자라날 경우
뛰어난 엔터테이너, 스포츠인 혹은 모험가로 성장한다.
늘 신나는 놀이를 찾기 때문에 한 곳에 고정되기 보다는 여기저기 쏘다니며, 한 곳의 장소나
하나의 직장, 익숙한 업무에 만족하지 않아 언뜻 보면 충동적이고 변덕스러워 통제하기 어렵고
예측불허의 행동을 하는 성경 속의 ‘방탕한 아들’ 처럼 자라난다.
집단 레저나 파티를 반복하면서 참여자들을 감성적으로 하나 되게 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이후 자기도 모르게 지도자로서 팀을 만들고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을 배양하게 된다.
신명을 다루는 능력이 커지고 참여자 규모도 확대되면,
사회적 이슈를 신명의 주제로 표현하여 사회 전체를 단합시킬 수 있는 정신적 지도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단지 살아가기 위해 먹이를 찾아야 하는 무의미한 존재를 뛰어넘어
참여자들에게 삶의 환희를 주고 이 세상에 태어난 존재로서 기쁨을 만끽하게 하는 축복을 선사하면서 정신적 지도자로서 기능한다.
스릴감이 넘치고 신명 나는 놀이란 종종 모험(Adventure)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두려움을 넘어 미지의 새로운 분야를 발견하고 개척함으로써
개구쟁이들의 일부는 결국 성공한 모험가와 개척자로 성장한다.
참여자들을 하나로 묶어내고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 없이 담대하게 전진함으로써,
종종 위기에 빠진 집단을 이끄는 지도자로 활동하는데, 현대 사회에서는 벤처 기업의 선봉장으로 일하기도 한다.
신명은 종종 넘어서는 안될 선을 넘어
도피적 쾌락이나 상업주의 문화를 부채질하기도 하며 사회를 통합하기 보다는 오도하는 요인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방향성을 상실한 모험이란 종종 위험한 사고로 이어지며
약물을 이용한 쾌락추구 행동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신명=쾌락=방종’으로 변질될 수 있다.
사회에서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자질을 닦지 못할 경우 음지에 모여 들며
마약이나 매춘 등의 범죄 조직에 연루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명이 이끄는 대로 반복되는 위험에 몸을 맡기면서
마음과 몸을 통제할 능력을 익히지 못할 경우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특성이 폭주하여 방탕아의 길을 걸어갈 수 있다 .
수많은 연예인, 영화 감독, 연극 감독, 스포츠/레저 지도자, 예능 담당자
오지 탐험가, 개척자
벤처 기업가, 혁신의 정치인(ex,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
세바시에 등장한 가수 김소정, 열정대학 유덕수 총장
영화 「8 Mile」의 주인공 에미넘, 영화 「에덴의 동쪽 」에 등장하는 폭주족,
오페라 「카르멘」에 등장하는 여주인공, 뮤지컬 「에비타」의 주인공 에바 페론,
「퐁네프의 연인들」의 주인공 알렉스(드니 라방 분)
소설 「토지」에서 최참판의 재산을 가로 챈 조준구
새로운 쾌락
순간적 이동
일반 직업 세계를
따분하게 여기는 방랑자
약물 중독
퇴폐/컬트 문화
위험레저스포츠
오지/험지 탐험가
벤처 창업가
정치 혁신가
연예인
예능 담당자
레저 지도자
노래-연극-영상
축가/레저 지도
자기탐구
쾌락의 본질
시대/지역적 과제
연대와 공동 작업
고대 종교제의
(ex, 디오니소스)
축제 지도자
광기와 파괴
위험선호층
Risk Lover
총점
4-5점 개수
5점 개수
아래의 결과도 표가
아래의 <보기1,2>처럼
달걀 노른자가 한쪽으로 둥글게 쏠린
상태처럼 나타나야 정상입니다.
<보기1> 달걀모양
<보기2> 달걀모양
아래 그림들 처럼
불가사리모양, 다각형, 너무 크게 꽉 찬형,
또는 작게 오므라진 공모양은
잘 응답 되지 않은 것입니다. 가능한 다시 해보기 바랍니다.
불가사리
다각형
꽉찬 형
공형
즐거움을 찾아 움직이되, 가능한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 보세요.
처음 도전하는 것은 혼자 해도 좋지만 가능한 경험자들과 함께 하기 바래요.
담대하게 즐거움을 찾아 떠나세요. 즐거웠던 만큼 몸도 마음도 성장해 있을 겁니다.
들로 산으로 혹은 바다로 짜릿한 즐거움을 찾아 떠나세요.
힘들게 쌓아 올린 놀이의 재주와 사람들의 네트워크가 나중에 큰 자산이 될 겁니다.
깊이 관심을 가진 것도 잠시 내려 놓으세요. 그리고 나를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할 일을 제대로 해 놓았는지, 사람들이 내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 보세요.
다른 사람들은 무엇에 감동하고 무엇에 즐거워하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나도 그것이 즐거운지,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지 차이를 알아보세요.
즐거움은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방식을 찾아 보세요. 움직임을 멈추고 때때로 대화를 해 보아요.
놀이와 창작을 요하는 엔터테인먼트 종사자
연예인, 영화 관련 종사자, 연극인, 게임, 애니메이션 등
신사업 기획자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신제품 및 신사업 기획
벤처 기업자
IT, 바이오, 로봇 등 첨단 기술을 포함하는 벤처 기업
레저 지도자, 예능 강사, 프리랜서
놀이, 예능 지도, 보습학원, 산림치유, 놀이 치유 등의 치유사
스포츠인
스카이 다이빙, 스킨 스쿠버, 요트, 카 레이서 등 위험레저
건설, 플랜트 현장 지휘자
다양한 현장 상황 및 위험 상황에서 임기응변이 지휘력이 필요한 통솔자
모험가, 오지 탐험가
여행 안내자, 관련 출판업
틀에 박힌 조직은 따분해하게 느끼므로 보다 활력적인 분야를 택할 것
모험적인 벤처 기업이나 엔터테인먼트 관련 조직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음
업무가 다양하게 변화하거나 변화를 줄 수 있으며,
경쟁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
신사업 부서, 신제품 개발 부서, 지사, 해외 파견 근무
한 곳의 근무보다는 다양한 부서를 옮겨 다니며 근무하는 것이 적합
다양성을 체험
사무직보다는 이동이 많은 영업직에 적합
사무직이나 직무에 변화가 적을 경우 즐거운 취미/레저
활동을 병행할 것
변화무쌍한 것을 좋아하므로 중년 전후에
창업할 가능성이 크지만 성공과 함께 위험을 겪을 가능성도 큼
다양한 분야의 창업이 가능하지만
예능 관련 혹은 벤처 창업이 보다 유리함
직관이 뛰어나고 임기응변이 강해 사업에 소질이 있지만,
심사숙고 하는 유형이 아니므로 한 순간에 몰락할 수 있음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분야의 창업은 가능한 피하며,
진입과 철수가 용이한 분야를 택할 것
창업이 어려울 경우 컨설턴트 혹은 프리랜서 활동도 유망함
학습할 때는 좋아하는 분야에 너무 몰입하지 말고 골고루 시간 투자를 하세요.
스포츠, 레저, 예능 분야에도 적절하게 시간을 투자해 보세요.
주기적으로 내면의 에너지를 발산하면 마음이 안정되고 학습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대신 친구들과 자주 몰려다니지 않도록 어느 정도 자제를 하세요.
대인 관계 기술은 대체로 뛰어난 편이나
자신의 신명에 치중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함
재미가 없거나 고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무시‘ 혹은 이들을 소외시킴
입고 다니며 사용하는 언어가 남들과 다른 개성으로 인하여 ‘소수 그룹’이 발생하고 떼지어 다님
신명에 치우침으로써 ‘방종’의 문제가 발생
기존의 관습이나 도덕을 무시하므로 방탕하다는 평을 들음
시간과 돈을 노는데 모두 쓴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음
위험을 불사하므로 무모하다는 평을 듣거나 이를 말리는 가족이나
주변사람들과 갈등이 발생
직관이 뛰어나며 임기응변에 강함으로써
무모한 투자를 감행
한 순간에 많은 돈을 벌기도 하지만 날리기도 함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나머지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음
신명을 주기적으로 내려 놓고 잠시나마 함께 하는 사람들과도 떨어져 숨 고르기를
할 필요가 있음
비교적 폭 넓은 대인 관계 구축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여기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가능한 다양한 모임에 참석하고 동호회 참여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과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재능기부 등을 수행하면서 사회활동의 폭을 넓혀 보는 것도 필요함
지나친 자기중심성을 인식하고 남의 의견에 좀더귀를 기울이도록 노력함
스카이 다이빙, 스킨 스쿠버, 래프팅, 번지 점프, 암벽 등반, 스키
아프리카, 동남아, 아마존 등
콘서트, 장기자랑 대회, 댄싱, 각종 게임
카 레이싱, 오토바이 경주 등의 모터 스포츠
요트, 파도타기 등의 수상레저
하키 등 각종 동계 스포츠
*본 테스트는 카카오 챗봇을 통해서 핸드폰에서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